본문 바로가기

STUDY

더플레이라운지 Whynot 마케팅 스쿨 두번째 리뷰!





4월 2일 Fri 저녁 7:30이 Whynot 마케팅 스쿨 2기 두번째 강의가 시작되었어요!!

전 수업과 마찬가지로 LG생활건강의 임혜순 강사님께서 진행해주셨답니다.

 

우선 지난 번 수업시간에 배웠던 중요 포인트들을 짚어주셨어요!!

지난번 마케팅이 무엇인지, 훌륭한 마케터의 요구조건과 브랜드, STP전략 POP와 POD 개념 등을 배우신게 아마 생각나실거예요.

 

 

그래서 이렇게 응용하기 쉽도록 아이돌 가수를 예로 들어 설명해주셨답니다.

2AM의 POP 와 POD는 무엇일까요?!

그들의 과제는?!

 

마케팅의 개념을 배우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일상적인 것에서부터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아요 :)

 

 

마찬가지로 요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씨엔블루

그들의 포지셔닝과 컨셉, 4P도 생각해보세요!!

답이 정해져 있는 건 아니니까요 :)

 

지난 번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것들에 대해 배웠다면

이번 시간에는 4P 중 프로모션인 촉진믹스 요소에 대해 배웠답니다.

 

 

촉진믹스 요소는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홍보와 스폰서쉽 등으로 나뉠 수 있고

각각 도달범위와 비용에 따라 장단점이 나뉘어져요!!

 

 

시크한 뒷모습의 주인공은 바로 임혜순 강사님 :)

SOV(Share Of Voice)를 설명해주시는 모습을 도촬 ㅋㅋㅋ

 

 SOV는 처음들어보는 개념이라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여쭤보니 이렇게 상세히 칠판에서 설명해주시더라고요!!

 

 

그 후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인 IMC를 설명해주셨어요!

실은 제가 대학원에 간 이유는 이 IMC를 더 자세히 배워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거든요.

 

근데 입학 후 IMC를 어쩜 쏵 다 잊어버렸더라고요.

IMC에 대해서는 따로 수업이 없어서 그랬던 것도 같은데

이렇게 짚어주셔서 다시금 기억이 새록새록 살아났답니다 :)

 

 

또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제품 시장 유형과 구매자 준비 단계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해요!!

 

 

또한 IMC 관리 및 고객접점 관리의 예로 디즈니랜드를 꼽아주셨어요.

정말 디즈니만큼 강력한 브랜드가 없다고 느끼는게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디즈니를 알 뿐 아니라,

평생토록 없어지지 않을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IMC에서 자주 사용되는 ATL과 BTL개념도 짚어주셨어요.

ATL(Above The Line) 즉 TVC, NPP, 라디오, 케이블 TV, 위성 TV, MAG 등을 포함하고

BTL(Below The Line)은 프로모션, 이벤트, PPL, CRM, 인터넷 등을 포함한답니다.

회사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라고 하니 기억에 둬야겠어요!!

 

 

또한 촉진 믹스 중 TV 광고 및 매체 환경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셨는데요!!

우리나라 광고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임팩트는 주는 이미지 광고와 감성에 소구하는 광고가 효과가 많다고 해요.

 

또한 CM은 순서 지정제라는 것이 있는데

그래프를 보시다시피 후 CM이 훨씬 시청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어요.

프로그램 끝난 후 바로 나오는 CM이 가장 효과가 좋다는 걸 알 수 있었답니다.







마지막으로 4P중 Price인 가격관리에 대해서 짚어주셨어요.

학교 마케팅 시간에 4P 중 가장 소홀한 대접을 받는 것 같은데

실전 마케팅에서는 4P 중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해요.

 

또한 4P 중 가장 쉽게 변화가능하고 중요하면서 위험한 요소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가격은 비지니스와 연결되고 제품의 시그널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놀라운 사실은 가격이 올라도 제품  볼륨의 감소가 없다고 가정하면

1% 가격 인상시 이윤이 11%나 증가한다고 해요!!

정말 놀라운 사실인 것 같아요!!

 

또한 많은 기업의 가격 정책과 유통마진

가격결정 요소에 대해서 알려주셨답니다.

 

두번째 시간 역시 쉬는 시간 한번 없이 달렸는데도

2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가더라고요!!

특히 이번 시간에는 실제 광고를 제작하는 과정과

아직 공개되지 않은 바디피트의 광고도 미리 볼 수 있어서 더욱 재밌었답니다.

 

다음 시간에는 컨셉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고 해요!

벌써부터 기대되는 세번째 수업~!!

열심히 수업 듣고 리뷰로 찾아뵐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