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Brand/Marketing 그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


Brand/marketing 그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


브랜드(Brand)는 기업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라는 사람은 존재하지만, 이름이 없는 나라면
누가 불러주겠고, 누가 찾아와줄까요? 나라는 정체성을 가지게 할 수 있는 것이 '이름'입니다.
마찬가지로, 이름 없는 기업이라면, 당연히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브랜드는 중요합니다.






브랜드 내에서 상품, 기술 등으로 성공적인 기업이 되는건 좋습니다.
하지만, 상품, 기술이 오히려 브랜드 보다 인지도가 더 커져버리면 브랜드는 곧 밀려나는 것이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이름을 가장 잘 알리는 것이 상품 등의 서브 네임보다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브랜드 자체를 알리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하루에도 수천 명의 사람들이 출생하고 사망하듯이, 하루에 수많은 브랜드가 출시되고 사라집니다
어떤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채 자리잡기도 전에 사라지는가 하면,
또 어떤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장수의 기쁨을 누리기도 합니다.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에 앞장선 기업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100년째 자신의 이름을 알려온 '코카-콜라(Coca-Cola)'를 알아보겠습니다.
어디서나 그 맛이 한결같은 음료수로 세계인의 청량음료가 된 코카콜라는 영국의 브랜드자산가치 평과기관인
인터브랜드사의 2000년 평가 결과 그 자산가치가 무려 10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세계 1위브랜드로 평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브랜드 자산은 하루아침에 구축되는 것이 아니며, 꾸준한 관리와 적절한 전략 수립에 의해서만 가능하죠
이렇게 브랜드의 가치와 한결같이 유지하는건 쉽지가 않지만 이것을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합니다.






아직은 좀처럼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 많은 과정을 한 번에 알기란 쉽지 않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브랜드를 속속들이 들여다보고 얘기해주는 매가북이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Unitas Brand)> 입니다.






브랜드를 위한 책들이 Vol.1 을 시작으로
브랜드 관련 다양한 주제로 수 많은 책들을 내고 있습니다.
<브랜드 묵시록>, <휴먼 브랜드> 등등입니다.






최근에 vol.16 <영생불멸의 리더십, 브랜드십>이란 타이틀로 새롭게 나왔습니다.
기업에서도 선정하여, <유니타스브랜드>를 교육교재로 사용하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기업들에게만 포커싱한 것은 아니며, 재밌고, 자세히 풀어놓았기 때문에 읽기 편합니다.


이렇게 브랜드에 대해서 잘 풀어놓은 책들이 있다면
실제로, 이 브랜드/마케팅에 대한 커리큘럼으로 강좌를 진행하는 곳이 많이 생겼습니다.
<더/플레이라운지>에도 여러 가지 강의가 있겠지만,
<why not, 마케팅 스쿨> 과 <럭셔리 브랜드 스쿨> 이 있습니다.






마케팅 스쿨의 강사진은 마케팅 혹은 브랜드 관련  파트에서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로 구성되어져있습니다.
우수 수료자에 한해서는 관련 업계 인턴쉽 기회를 적극 추천/지원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커리큘럼은 마케팅 기본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을 시작으로 워크샵을 통해 프로젝트를 해보기도 합니다.



브랜드, 자신의 존재감을 증명하고
자신의 PR 함으로써, 존재감을 알리는 것
언제 어디서나 항상 생각해보아야 할 과제인 것 같습니다.